알림마당

2021 세운은대학 [세운도면 : 도시를 그리는 방법] 참여자 모집 (4/26~5/5)

2021.04.26 10:24

도시를그리는방법

 

 

2021 세운은대학 <세운도면 : 도시를 그리는 방법>은 드로잉을 통해 세운상가군 일대를 기록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워크숍입니다.
서울의 중심에 위치한 세운상가군은 다양한 제조업 공장과 소공인들이 모여 있는 생산 도시입니다. 건축, 예술, 아카이브 활동을 하는 안내자와 현장을 함께 다니며, 세운상가군을 관찰하고 이미지를 수집하며 일러스트레이션을 만들어봅니다. 그리기는 도시를 경험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도시의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를 기록하는 ‘그리기’를 통해 도시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모집 개요
– 모집인원 : 10명
– 참여대상 : 미술 · 디자인 전공자 및 관련 종사자 (*일반인 지원 가능)
– 신청기간 : 2021. 4. 26. ~ 5. 5.총 10일간
– 심사 : 2021. 5. 7. – 5. 8 서류심사 후 전화 인터뷰를 통해 최종 심사
– 발표 : 2021. 5. 9. 이후 개별 안내

📝 신청하기
– 구글 설문 신청서 접수  https://forms.gle/uC9572ETuDN6mQRp9
*파일 업로드 기능상 구글 계정으로만 로그인해야 접근이 가능합니다.

*2회 이상 수업에 불참시 워크숍을 수료할 수가 없습니다.
*워크숍 수료 시 서울시 명의의 수료증 발급과 결과발표 전시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워크숍
– 일정 : 2021. 5. 13. ~ 6. 10. 매주 목, 토
– 장소 : 세운상가 군 일대
–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 내용 : 세운은대학 및 <세운도면> 사업 소개
– 일시 : 5.13(목) 14:00-17:00

PART 1
드로잉 리서치 I
– 제목 : 그림이 된 도시
– 내용 : 그림으로 된 고지도들을 통해 원도심 산림동의 역사를 알아본다.  현장에서 직접 지역의 색을 발견해보고, 지역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창작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만나본다.
– 일시 : 5.15(토)14:00-17:00
– 강사 : 을지예술센터 프로듀서 고대웅

드로잉 리서치 II
– 제목 : 도면의 형식을 빌린 회화
– 내용 : 을지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건물들을 답사하고, 건축 도면 형식의 드로잉으로 옮기고 분석하는 ‘드로잉 리서치’ 작업에 대해 알아본다.
– 일시 : 5/20(목) 14:00-17:00
– 강사 : <파사드서울> 저자, 드로잉리서치 건축가 권태훈

드로잉 리서치 III
– 제목 : 이미지와 시각화 기술
– 내용 : 3D 스캔 기술로 촬영된 세운상가군 현장의 시각 자료를 통해 기록 이미지물의 생산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편집방법을 배워본다.
– 일시 : 5. 22(토) 14:00-17:00
– 강사 :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베타시티센터 연구원 이택수 

드로잉 리서치 IV
– 제목 : 수집과 활동 사이
– 내용 : 청계천 일대 재개발의 현황과 문제점을 되짚어보고, 입정동 지역의 역사와 산업의 가치를 현장에서 이야기나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물질문화 수집, 기록작업도 함께 살펴본다.
– 일시 : 5. 27(목) 14:00-17:00
– 강사 :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활동가, 아키비스트 안근철

PART 2
일러스트레이션 워크숍 I-IV
– 제목 : 을지로 드로잉
– 내용 : 친숙한 표현 매체인 그리기 활동을 통해 을지로를 기록하고 기억한다. 좁고 복잡하게 얽힌 골목들 사이사이, 겹겹이 들어찬 작은 공장과 상점은 쌓인 시간의 결을 그대로 드러낸다. 이 워크숍을 통해, 겹겹이 중첩된 그 다사다난한 기억의 뭉치를 지금 우리의 시점에서 들여다보고자 한다. 골목을 돌아다니며 눈에 들어와 꽂힌 풍경을 쓰고 그리고 나눔으로써 그 공간의 과거와 지금을 같이 비춰볼 것이다. 특히, ‘개인적 시선’으로 이미지를 읽고 다루는 것에 집중한다. 같은 이미지라도 보는 이의 삶이 관통된 시선은 그 이미지에 새로운 맥락을 부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 사실을 듣고 발견하되 그것을 그대로 재현하기보다 참여자 각자의 직관과 통찰로 공간을 관찰하고 표현한다.
– 일시 : 5.29(토), 6.3(목), 6.5(토), 6.10(목) 14:00-17:00
– 강사 : PaTI 일러스트레이션 스튜디오 마루 권민호 // SAA(Screen Art Agency)

PART 3
결과전시
– 일러스트레이션 워크숍에 참여한 수강생 결과물을 가지고 현장에서 전시
– 일정 : 6월 3주차 (예정) 

* 사업 운영에 따라 일부 내용 변경될 수 있음

📝강사소개
고대웅 : 을지예술센터 PD
조소, 한국표현예술, 미술교육을 전공하였다. 사회 속 예술의 역할을 고민하며 예술가, 문화기획자, 예술교육가, 조경가로 활동해왔다. 2016년부터 을지로에 터를 잡고 창작, 공연, 워크숍, 포럼, 교육 등을 기획하며 여러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2019년 을지로에서 예술가들의 활동의 결과물로 『도시재생에서 예술의 역할 고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9』를 냈다.

권태훈 : <파사드서울>저자, 드로잉리서치 건축가
건축을 전공하였다. 다수의 건축설계 사무실에서 실무 경력을 쌓았으며 2014년 독립했다. 대한민국에 지어진 일상 속 건물들을 건축 도면 형식의 드로잉으로 옮기고 분석하는 ’ 드로잉 리서치‘ 작업을 지속하고 있으며, 그 첫 결과물로 건축사진가 황효철과 함께 펴낸 『파사드 서울』(아키트윈스, 2017)이 있다. 이후 출간한 『빌라 샷시』(드로잉 리서치, 2020)에 이어 『타워 빌라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다. 『파사드 서울』과 『빌라 샷시』는 2016년과 2019년, 서울문화재단의 예술연구서적 지원사업에 당선되었다.

이택수 :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베타시티센터 연구원
도시·건축 공간에 대한 3D 스캐닝과 사진 및 영상 매체를 통한 기록 작업을 하면서, 건축과 관련된 다양한 미디어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안근철 : 청계천을지로보존연대 아키비스트
청계천 일대 재개발 반대운동을 하며 지역의 역사적, 산업태계적 가치를 조사연구하고 있다. 지역조직과 작업장 내 기계/도구/문서의 수집, 아카이브 작업을 토대로 이 일대의 가치를 알리는 다양한 작업을 모색하려고 한다.

권민호: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PaTI) 일러스트레이션 스튜디오 마루
드로어, 일러스트레이터. 영국 센트럴 세인트 마틴스와 왕립예술대학원 (RCA)에서 비주얼커뮤니케이션을 공부했다. 드로잉과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일러스트레이션과 순수회화의 경계를 넘나들며 작업하고 있다. 런던 Factum-Arte, Bompas & Parr, Jotta studio, RA 등과 일했고 저우드 드로잉 프라이즈, V&A 일러스트레이션 어워즈, 런던 디자인 페스트발 서스테인 RCA 등에서 수상했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프로젝트, 타이포잔치 2017 등에서 작업을 선보이고 전시를 기획했다. 문화비축기지 <새벽종은 울렸고 새아침도 밝았네> ,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회색 숨> 개인전을 벌였다.

SAA
SAA (Screen Art Agency)는 실크스크린 인쇄를 기반으로 한 프린팅 프로덕션 플랫폼으로 그래픽 디자이너 이산하와 일러스트레이터 정성훈이 함께한다. 2019년 3월부터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의 실크스크린 인쇄 공방을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동시대 아티스트, 그래픽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인쇄 컨설팅 및 인쇄기반 워크숍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기획
주최 : 서울시
주관 : 세운협업지원센터, OO은대학연구소
협력 : PaTI 일러스트레이션 스튜디오 

📝 문의
02-2278-0811 (평일 09:00~18:00)

댓글 (0)

    패스워드 확인

    X